- 객실은 글자 그대로 손님을위한 방이다. 사전적 의미의 객실은 ‘손님을 거처하게 하거나 접대하는 방’
 
1-1 객실상품의 중요성
- 고정화된 상품으로 당일판매원칙
- 수용객실을 초월하는 판매도 가능
- 상품판매에는 장소적, 시간적, 양적 제약
- 성수기, 비수기 뚜렷한 상품
- 수용 한계성 상품

 
- 도심지에 위치하는 상용 호텔은 트윈 품보다는 싱글 룸 내지는 더블 룸을 많이 갖추어야 할 것이고, 국제회의나 단체객이 많이 오는 호텔에서는 트윈 룸이 필요할 것이다.

1)침대수와 침대구조에 의한 분류
일반적으로 침대의 크리를 구분하면, 1인용 침대(single bed)는 90cm 이상이고, 2인용 침대(double bed)는 138cm×195cm 이상으로 되어 있다.
싱글 룸(single bed) :
1인용 침대를 갖춘 객실을 말하며, 우리 나라의 싱글 룸의 크기는 13㎡ 이상으로 제도화하고 있다.

더블 룸(double bed) :
한 객실에 두사람이 숙박할 수 있도록 2인용 침대 또는 킹 사이즈(king size)침대를 갖춘 객실을 말한다.
객실의 크리는 16㎡ 이상으로 규정하며, 흔히 부부용 침대라고도 부른다.

트윈 룸(twin room) :
한 객실에 1인용 침대를 2개 넣어서 주로 단체 여행객이나 국제 회의를 할 때와 같이 많은 참석자들이 오는 경우에 이객실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객실의 크기는 19㎡ 이상으로 규정 하고 있다.

트릴플 룸(triple room) :
트윈 룸에 한사람이 더 추가하여 합숙할 수 있도록 3인용의 객실로서 침대를 하나 더 추가한 객실이다. 이것은 주로 가족용으로 상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객실에 따로 추가되는 침대에는 이 동이 편리하도록 밑 바퀴를 단 롤 어웨이 침대(rollaway bed).어린이용 침대(crib 또는 cot)등이 있다.

스튜디오 룸(studio room) :
상용 호텔(business hotel)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객실로, 고정된 침대와는 달리 낮에는 소파로 사용하고, 밤에는 침대로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 침대이다. 주로 벽에 밀어 넣어 접힐 수 있고, 끄집어 내어 쉽게 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러한 침대는 객실의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낮에는 고객들이 사무실로 사용한다.

보통 객실 :
싱글 룸, 더블 룸, 그리고 트윈 룸

스위트 룸(suite room) :
한 객실내에 침실과 응접시링 함께 붙어 있어 2개 이상의 객실로 되어 있다.
최고급의 스위트 룸은 응접실뿐만 아니라 식당, 소회의실, 주방 등 몇 개의 객실이 병용하여 호화스럽게 설계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 황실(royal suite room), 대통령실(presidential suite room), 장미실(rose suite room)등으로 부르는 예도 있다.
객실의 크기는 26㎡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연결 객실(connecting room) :
두 개의 객실이 나란히 연결되어 객실과 객실 사이에 통로문이 있어 서로 연결될 수 있는 방으로, 보통 가족 단위의 고객이 이용하도록 설계된 객실이다.

인접 객실(adjoining room) ;
객실과 객실이 서로 나란히 연결되어 있으나. 객실과 객실 사이에 서로 연결되는 통로문이 없고, 외부의 문으로만 서로 출입할 수 있는 일반 객실이다.
예를 들면 1208호와 1209호는 인접객실이라고 부른다.

한실 :
한국고유의 온돌식 객실이다. 온돌방의 장식은 보료, 요, 이불, 한국의 전통 가구 등으로 꾸며져 있어 한국적인 정취를 풍기게 한다.
이러한 온돌방은 고정된 서양방보다 많은 인원을 유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금연 객실 :
호텔에서도 금연 객실을 지정하여 금연 고객에게만 따로 이 객실을 제공한다.

장애자용 객실 :
장애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하게 되어 있는 객실로서, 화장실과 세면대, 욕조에 손잡이가 부착되어 있으며, 문턱이 없도록 설계되어 있다.

1)등록업무
호텔에서 체크인(check-in)이란 등록시간을 말하는 것으로 매우 간단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은 객실을 판매하는 프런트 데스크를 통해 객실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프런트 데스크의 위치는 고객을 맞이하는 최초의 장소이며 전송을 하는 마지막 장소이다.
숙박객이 프런트에서 좋은 인상을 받으면 안정감과 만족감을 가지게 되어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2)판매원의 업무
객실 판매원은 프런트 데스크의 중앙에 서서 숙박 등록 및 객실 배정 등을 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 숙박객 도착

㉯ 예약 확인
㉰ 숙박 기재 등록
㉱ 객실 배정
㉲ 객실 안내
㉳ 요금 청구 원장 작성

프런트 지배인(front office manager)
프런트 부서의 책임자로서, 외국어 구사 능력을 겸비하고 예의가 바른 접객자로서 객실 판매와 고객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고, 호텔 현관, 영접 부성 종사자의 업무를 지휘, 감독하며, 교육을 담당한다. 또, 객실 정비 부서와 유기적인 업무 관계를 유지한다.

예약 사무원(reservation clerk)
고객의 숙박 예약 접수와 확약 통보 업무를 이행하고, 예약 신청자의 기재 사항을 정확히 기록하여 객실 판매원에게 인계를 명확하게 한다.

객실 판매원(room clerk)
1.호텔 현관 영접 데스크(front desk)에서 근무하면서 고객의 영접, 숙박등록, 객실 배정, 객실 열쇠관리등의 업무
2.귀빈이 도착할 때에 상부에 보고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3.호텔 현관 영접 서비스 종사원의 일과를 지시하며, 다른 부서와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한다.

호텔 프런트 안내원(information clerk)
1.고객의 질문에 답하고 안내하는 것(주요업무)
2.자신없는 질문을 받았을 때에는 다른 종사원과 상의하여 대답하거나. 자료를 내놓고 고객과 함께 의논한다.

우편물 담당원(mail clerk)
숙박객에게 오는 우편물으 접수와 송달, 그리고 발송 우편물의 접수 및 발송을 담당하며, 객실 판매원의 업무를 협조한다.

기록 사무원(record clerk)
숙박 등록을 마치고 숙박하게 된 고객의 모든 기록사항을 기록, 처리한다. 숙박 카드 관리 및 객실 판매 현황 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야간 객실 판매원(night clerk)
야간 프런트 데스크 업무를 총괄하고, 객실의 열쇠 점검, 객실의 판매 현황을 보고용으로 작성하며, 야간 고객의 불편 사항을 정리 처리한다.

프런트 서비스 지배인(front guest service manager)
프런트 서비스 업무의 책임자로서, 고객 서비스를 위한 직능별 종사원을 지휘, 감독한다.
(종사원의 복장, 청결상태, 청소상태, 고객서비스 등)

도어맨
호텔 입구 근무자로서 출입 고객을 영접, 전송, 차량 유도, 주 정차, 교통 정리 등)

벨맨(bellman)
rhrordf 객실까지 안내하고, 화물을 운반하며, 숙박객의 요구에 의해 서비스를 한다. 각종 메시지 전달의 업무와 호텔 현관 영접 로비의 청결 상태를 유지한다.

포터(porter)
예약된 고객의 영접을 위하여 역, 공항, 버스 터미널까지 출영하여 호텔까지 안내하며, 고객의 화물을 운반한다.
도어맨과 벨맨의 업무를 도와 호텔 현관 영접 접객 서비스의 업무를 원활하게 한다.

전화 교환 실장(chief operator)
전화 교환 업무를 지휘, 감독하고, 각종 보고서와 근무일지를 작성한다. 그리고 전화 업무상 불평, 불만의 처리와 주기적으로 교환 업무 교육ㅇ르 실시한다.

전화 교환원(telephone operator)
전화교환, 국제통화, 전보 접수, 전화 문의 안내업무를 담당한다. 그리고 고객의 조기 기상을 위한 기상 신호 업무를 처리하며, 교환실, 휴게실 등의 청결 상태를 유지한다. 전화 교환원은 상냥한 목소리로 친절하게 응대 하며, 보이지 않는 호텔의 얼굴임을 자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