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레스토랑(Restaurant)
일반적으로 식당의 의미로 쓰이고 있는 명칭이다. 레스토랑은 고급 식당으로써 식탁과 의지를 마련하여 놓고 고객의 주문에 의하여 웨이터나 웨이트레스가 음식을 날라다 주는 테이블 서비스가 제공되며 고급 음식과 정중한 서비스 훌륭한 시설이 갖추어진 최상급의 식당이다.
2.커피?(Coffee Shop)
고객이 많이 왕래하는 장소에서 커피와 음료수 또는 간단한 식사를 판매하는 식당이다.
3.카페테리아(Cafeteria)
음식물이 진열되어 있는 카운터 테이블에서 음식을 고른 다음 요금을 지불하고 손님 자신이 직접 날라다 먹는 셀프서비스식의 식당이다.
4.다이닝 룸(Dining Room)
주로 정식(table d'hote)을 제공하는 호텔의 주식당으로 이용하는 시간을 정하여 조식을 제외한 점심과 저녁식사를 제공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 명칭은 사용되지 않고 고유의 명칭을 붙인 전문요리 레스토랑과 그릴로 형태가 바뀌었으며, 정식뿐만 아니라 일품요리(a la carte)도 제공하고 있다.
5.그릴(Grill)
일품요리를 주로 제공하며 수익을 증진시키고 고객의 기호와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그날의 특별요리(daily special menu)를 제공하기도 한다. 아침 점심 저녁식사가 계속해서 제공된다.
6.뷔페식당(Buffet restaurant)
준비해 놓은 요리를 균일한 요금을 지불하고 자기 양껏 뜻대로 선택해 먹을 수 있는 셀프서비스 식당이다.
7.런치 카운터(Lunch Counter)
식탁대신 조리 관정을 직접 볼 수 있는 카운터 테이블에 앉아 조리사에게 직접 주문하여 식사를 제공받는 식당이다. 고객은 직접 조리 과정을 지켜볼 수 있기 때문에 기다리는 시간의 지루함을 덜 수 있고 식욕을 촉진시킬 수 있다.
8.리후레쉬먼트 스탠드(Refreshment Stand)
간편한 간이 음식을 만들어 진열장에 미리 진열해 놓고 바쁜 고객들로 하여금 즉석에서 구매해 먹을 수 있도록 한 식당이다.
9.드라이브 인(Drive-in)
도로변에 위치하여 여행객들을 위하여 자동차를 이용하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이다. 이 식당은 넓은 주차장을 갖춰야만 한다.
10.다이닝 카(Dining Car)
기차를 이용하는 여행객들을 위하여 식당차를 여객차와 연결하여 그곳에서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이다.
11.스낵 바(Snack Bar)
가벼운 식사를 제공하는 간이 식당이다.
12.백화점 식당(Department store Restaurant)
백화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쇼핑도중 간이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백화점 구내에 위치한 식당이다.
이곳에는 대개 셀프서비스 형식을 취하며 회전이 빠른 식사(fast-food)가 제공된다.
13.인더스터리얼 레스토랑(Industrial Restaurant)
회사나 공장 등의 구내 식당으로 비영리 목적의 식당이다. 학교, 병원, 군대의 급식식당 등이 이에 속한다.

1.테이블 서비스 식당:
식탁과 의자를 갖추어 놓고 손님의 주문에 따라서 접객원이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을 테이블 서비스 식당(table service restaurant)이라 한다.
2.카운트 서비스 식당:
손님이 조리 과정을 직접 보면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카운터 테이블이 갖추어져 있는 식당을 카운터 서비스 식당(counter service restaurant)이라 한다. 손님이 직접 조리 과정을 지켜보기 때문에 고객의 불평이 적고, 위생적임은 물론, 신속하게 음식이 제공되므로 많은 접객원이 필요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3.셀프서비스 식당(self-service restaurant):
손님이 기호에 맞는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는 식당으로서, 뷔페(buffet), 카페테리아(cafeteria), 유스 호스텔(youth hostel), 식당 등이 있다.
4.급식 식당:
대체로 비영리적인 식당으로 호텔 종업원 식당 등을 급식 식당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회사 직원 식당, 병원 식당, 학교 단체 급식, 항공 기내식, 군대 급식 등이 이에 속한다.
5.기타:
주차장에 마련되어 있는 자동 판매 식당과 트레일러에 간단한 음식을 싣고 이동하면서 판매하는 자동차 식당 등이 있다.

1.아침 식사(breakfast):
식당에서 판매사는 서양식 아침 식사의 정식 메뉴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과일이나 주스류 곡물 요리(cereal). 달걀 요리와 햄, 베이컨, 소시지 곁들임, 토스트한 식빵이나 롤빵, 커피나 홍차 등 음료 순으로 제공된다.
2.유럽식 아침 식사(continental breakfast)
주스, 빵, 커피나 우유 정도로 간단히 하는 식사이다.
유럽에서 성행하고 있는 식사로서, 호텔내에서는 대륙식 요금지불 형식(continental plan)에 의해서 객실 요금에 아침 식사 요금이 포함되어 있다.
3.비엔나식 아침 식사(English breakfast)
미국식의 곡물 요리와 달걀 요리 사이에 생선 요리를 한 가지 더 추가한 아침 식사를 말하낟.
4.브런치 식사(brunch):
아침과 점심의 합성어로, 공휴일이나 일요일 아침에 늦게 일어난 사람들에게 아침 겸 점심을 먹는 습관에서 출발항 생긴 식사이다.
5.점심 식사(lunch, luncheon):
정오에 먹는 식사로서, 저녁 식사보다 간단하고 코스도 적을 뿐만 아니라, 가벼운 요리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과일이나, 주스, 샐러드, 샌드위치, 빵 등으로 대신한다.
6.저녁 식사(dinner):
저녁식사는 다양할 뿐만 아니라 가격면에서 비싼 고급 요리이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wmf길수 있어야 하며, 식사 중에 포도주나 그 밖의 주류를 곁들여 먹는다.
7.심야 정찬(midnight supper):
보통 축제 행사가 있는 늦은 저녁에 먹는 식사로서 4~6가지 순서로 짜여진다.
이 때의 음식은 질이 우수하고 소화가 쉽게 되는 것으로 제공된다.
1.음료 업무의 개요
호텔의 주류, 즉 바(bar)는 프랑스 語 ‘bariere'에서 온 말로서, 원래 ‘고객과 조주원 사이에 가로 놓여진 칸막이’라는 의미. 현재는 ‘술을 판매하는 주장’을 총칭하는 의미
.바(bar): 서부 개척 당시 술집에서 말을 메어놓는 막대기(bar)에서 유래된 은어

2.음료 부서의 중요성
주장을 독립된 상품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주장 부문에 근무하는 각 종사원들이 각종 음료에 관한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음료 판매에 임해야 한다.

3.음료 부서 조직의 직무
음료 과장:
주장 부분의 최고 책임자로서 각 주장의 운영 상태파악 및 적절한 인원 배치, 서비스 교육, 각종 음료의 적정 재고 수준 유지를 위한 구매관리 등
주장 지배인:
주장의 책임자로서 주장의 운영 및 고객관리, 주장 종사원 인력관리, 서비스 교육의 실질적인 책임을 진다.
상급 조주사:
고객 서비스를 직접 책임지고 음료에 관한 지식을 충분히 숙지하여 고객의 질문에 답변하며, 주장 종사원의 교육 및 각종 음료의 적정 재고 여부를 점검한다.
조주사:
상급 조주사를 도와 고객 서비스를 담당하고 음료 판매시 적정량ㅇㄹ 제공, 각종 음료의 적정 재고 확보 및 주장 내의 영업전 준비를 책임진다.
조주사 보조:
조주사를 도와 주장 내의 영업 전 준비 및 주장 내의 기물의 정리 정돈, 보관, 창고를 책임진다.
주장 접객원:
고객의 주문을 받아서 조주사에게 정확한 주문을 하며 고객의 서비스를 담당하고 주장 내의 서비스용 기물의 관리 및 보관 정돈 상태를 책임 진다.

1.칵테일의 개념
-혼합하여 마시는 음료 모두를 말하며, 특히 술과 술을 혼합하는 short drink 로 단 시간내에 마시는 혼합주

2.칵테일의 주조법
1.쉐이킹(shaking): 얼음 및 부재료를 넣어서 흔들어 만든다. 여러 가지 기법으로 고객에게 즐거움을 줌
2.스터링(stiring): 믹싱글래스에 얼음과 술ㅇㄹ 넣고 바 스푼으로 빨리 젓는 것
3.블랜딩(blending): 믹서기를 이용하여 혼합한다.
4.플로팅(floating): 술이나 재료으 비중을 이용하여 내용물을 띄우는 것

3.칵테일의 분류
-shot drink: 용량이 120ml 미만의 글라스에 낸다. 빨리 마시는 것이 좋다.
-long drink: 120ml 이상의 글라스에 얼음이 사용된다.
-soft drink: 알코올 성분이 거의 없다.

무제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