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은 국내 및 전 세계인들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호텔리어는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불편하지 않도록 최상의 편안함과 예의바른 Service를 제공하고 현관, 객실, 식음료, 부대시설, 레져, 휘트니스, 연회행사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관광산업의 진흥과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국제친선과 세계평화를 도모하는 관광인의 사명을 다하는 관광 전문인 입니다.
 
 
관광호텔은 특성상 1년 365일 영업을 합니다.
호텔의 분류별로 영업적인 특징이 있기 때문에 다릅니다.
리조트나 휴양지, 관광지 시티호텔 등은 토, 일요일 고객의 증가로 인하여 근무를 해야 되겠죠? 그리고 공단이나 산업단지에 위치한 호텔들은 토, 일요일은 한가한 편이죠. 그래서 토, 일요일 비번을 정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호텔들은 본인희망일에 휴무를 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능합니다.
관광서비스분야(호텔, 리조트, 외식사업부, 콘도 등) 전국 어느곳이나 학력 및 성차별이 거의 없습니다.
급여뿐 아니라 모든게 신입사원으로서 동등합니다.
비전공인 사람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경력,능력,성실 위주 의 인사체계)
 
 
전국 중, 소도시 어느 지역에도 관광호텔은 존재하기 때문에 거주지역이나 타 지역 희망자도 가능합니다.
 
 
기숙사는 회사에서 보통 아파트나 빌라, 콘도식으로 제공되며 무료입니다.(회사부담)
한방에 보통 1~2명씩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희망자에 한함)
 
 
근무는 전국 각 지역 지원자들께서 본인 희망지역으로 가능합니다.
부서도 본인 의향이 중요하지만 관광호텔은 부서가 순환보직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경력이 쌓이면서 많은 부서를 순환 근무 하게 됩니다.
 
 
호텔 등급에 따라 기업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신입초봉 기분으로 본다면 1600~2000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호텔의 급여제도는 본인의 근무년수와 직급별로 지속적으로 급여가 조정 됩니다.
(참고) 호텔은 타 업종 보다 직책의 단계가 많음 학력, 성별 무관 (급여 동등)
 
 
호텔은 하루 근무시간이 8시간으로 근로기준에 적용합니다. 하지만 점차 주5일 근무제가 많이 늘어나고 있어 근무시간이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정규직)
 
 
외모는 잘생기거나, 이쁜 사람을 채용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용모단정한 분이면 충분 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적성이나 하고자하는 의욕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나이는 신입일 경우 만 18세(고등학교 졸업예정자)부터 만 27세까지 가능하고 경력일 경우에는 나이제한이 없습니다.
정년은 대부분 호텔에서는 남, 여 60세로 봅니다.
특히 여성분들 결혼과는 무관하게 계속 정년까지 근무할 수 있습니다.
 
 
호텔의 특성상 부서별로 시간이 다릅니다.
2교대, 3교대, 격일제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출퇴근 시간은 부서 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예. 전국관광호텔의 시스템이 다 같기 때문에 타 지역 에 호텔에서도 현재의 경력 인정 됩니다.(이외의 리조트,콘도,골프장외식사업부,기업연수원,외국계외식업,백화점등다양하 게 진출 가능합니다.)
 
 
예, 전국 관광호텔은 본인 희망 에 따라 야간대학에 다닐 수 있도록 시간 조절 가능 합니다.
(전국호텔의 상당수의 호텔리어들은 현재야간대학에 다니고 있음.)
 
 
물론입니다. 대한민국 호텔에서 결혼했다고 그만두어야 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중국90%, 일본95% 주부가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점차적으로 대다수의 주부 들은 결혼해도 직장을 다닐 것으로 예상됨, 호텔은 전문직이라 지속적인 경력인정이 되기 때문에 결혼하여도 계속 호텔리어로 근무할 수 있음
지금도 많은 주부호텔리어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무제 문서
대전광역시 동구 성남2동 496-2 대덕빌딩 3층 / 전화 : 042-621-5979
대구광역시 동구 신천4동 386-2 서린빌딩 4층 / 전화 : 053-752-0688
Coptright (c) 한국호텔리어협회. All rights reserved. / 협회등록고유번호 : 117-22-01099